마이너스 통장 수수료 중복 부과하고 고객 몰래 신용카드 개설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수년간 고객들을 속인 미국 2위 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가 연방 당국과 피해 고객들에게 총 3천억원 이상을 물어주게 됐다.

미 금융소비자보호국(CFPB)은 11일 보도자료를 내고 뱅크오브아메리카가 기만적 영업 관행으로 수십만 명의 고객에게 피해를 줬다며 1억5천만달러(약 1천946억원)의 벌금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이 중 9천억달러는 CFPB에, 나머지 6천억달러는 미 통화감독청(OCC)에 각각 내야 한다.

노스캐롤라이나주 샬럿에 본사를 둔 뱅크오브아메리카는 피해 고객들에게 총 1억달러(약 1천300억원)가 넘는 돈을 직접 배상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 중 2천300만달러는 이미 지급했으며, 나머지 8천만달러를 추가로 배상할 예정이다.

CFPB에 따르면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건당 35달러의 마이너스통장 거래 수수료를 중복으로 여러 번 부과해 수백만달러의 부당이득을 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불법으로 취득한 고객들의 신용보고서를 이용해 해당 고객들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몰래 이들 명의로 신용카드 계좌를 다수 개설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은행 직원들이 인센티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이런 행각을 벌였다고 CFPB는 전했다.

또 신용카드 고객들이 받아야 할 포인트나 현금 리워드를 은행 측이 부당하게 거부한 사례도 다수 적발됐다.

로힛 초프라 CFPB 국장은 "이러한 관행은 불법적이며 고객 신뢰를 해치는 일"이라며 "CFPB는 미국의 은행 시스템에서 이러한 관행을 끝장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4위 대형은행 웰스파고도 지난해 12월 고객들에게 불법 수수료를 부과하고 금리를 과도하게 책정한 사실이 드러나 CFPB로부터 17억달러의 역대 최고액 벌금을 부과받은 바 있다.

지난 2016년 웰스파고의 '유령 계좌' 스캔들 이후 연방 당국은 대형은행들의 소비자 기만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는 추세다.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