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방심은 금물” 부산 목욕탕 화재 피해 왜 컸나…안심한 순간 폭발
지하 1층서 폭발한 것으로 추정
소방 “내부 진입해 원인 밝힐 것”
1일 오후 부산 동구 한 목욕탕에서 화재로 인한 폭발이 발생해 소방대원들이 진화를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21명이 다친 부산 목욕탕 화재는 “초기진화가 됐다”고 방심해 화재 현장 주변으로 공무원과 경찰, 주민 등이 다가섰을 때 갑작스러운 폭발로 피해가 커진 것으로 보인다.

1일 사고를 목격한 주민과 부산소방재난본부 등에 따르면 목욕탕 폭발은 오후 1시 40분께 화재가 발생한 뒤 20여분 지난 오후 2시쯤 발생했다.

화재 때문에 건물 밖으로 치솟던 검은 연기가 거의 사그라들고, 주변에 불이 옮겨 붙을 것으로 보이지 않자 소방본부에서 ‘초기진화가 됐다’고 판단하던 시점이었다. 이에 당시 목욕탕 주변에 현장 상황을 살피기 위해 나와 있던 경찰과 김진홍 동구청장, 마을 통장 및 동장 등 공무원과 인근 주민들이 목욕탕 주변에 다가서던 상태였다.

당시 상황을 목격한 A씨는 “갑자기 건물 안에서 불길이 확 터지듯 나오고 유리 파편 등 건물 자재들이 갑자기 쏟아져 나왔다”며 “가까이 있던 사람들은 튕겨 나가듯이 쓰러졌고, 소방관 2명은 아예 바닥에 누워 있는 것을 봤다”고 말했다.

이어 “소방대원 1명은 사람들에게 들려서 실려 나갔고, 동구청장 옷에는 불이 붙어 있었다”면서 “구경하던 주민 2명의 옷에도 불이 붙었고, 마을 통장과 동장, 조합장 등도 팔에 화상을 입었다”고 말했다.

부산 소방은 폭발이 목욕탕 지하 1층에서 난 것으로 추정한다. 화재 이후 약 3시간 40여분이 흐른 지금도 소방본부는 목욕탕 내부 온도가 떨어지지 않아 건물 내부로 진입하지 못해 폭발 지점을 확인하지 못한 상황이다.

하길수 부산항만소장은 “지하에 연료탱크로 추정되는 물체가 있어서 그쪽을 중점적으로 진압했다”며 “조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연료 탱크 같은 것이 있다고 추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 소방본부는 현재 내부 온도가 55도까지 내려갔지만, 온도가 더 떨어지고 안정성이 확보된 후 내부에 진입해 조사할 계획이다. 사고 발생 지점이나 원인은 아직 불투명한 상태다.

해당 목욕탕은 주말을 포함해 일주일에 2∼3일 정도만 영업하고 다른 날은 손님이 없어 운영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은 영업이 없는 날이었는데 내부에서 왜 화재가 있었고 폭발로 이어졌는지 밝혀지지 않았다.

하길수 소장은 “초진을 하고 한 번의 폭발이 이어졌고, 그 이후에는 화재가 계속 났다”며 “정확한 상황은 내용이 확인되는 대로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