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정은, 11일 열차로 블라디보스토크行"…이튿날 북러회담 가능성
북한이 8일 수중에서 핵 공격이 가능한 전술핵공격잠수함을 건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지난 6일 열린 진수식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함께 리병철·박정천 원수, 김덕훈 내각총리 등 참석했다. [연합]

[헤럴드경제=강승연 기자] 4년여 만의 러시아 재방문이 전망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는 11일 동방경제포럼(EEF)이 열리는 극동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할 예정인 것으로 8일 전해졌다.

러시아 측은 김 위원장이 전용 열차를 타고 11일 블라디보스토크역에 도착해 리무진으로 갈아탄 뒤 EEF가 열리는 극동연방대학교로 이동하는 방문 일정에 대비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블라디보스토크 현지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현지 관계자들은 "다만 김 위원장 도착 시간이 오전·오후인지는 알 수 없으며, 상황에 따라 해당 일정은 변경될 수 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 일정대로면 김 위원장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보다 하루 앞서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하게 될 수 있다. 앞서 러시아 정부는 푸틴 대통령이 오는 12일 열리는 EEF 본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러시아 측 내부 준비 상황과 외부에 발표된 푸틴 대통령 일정을 고려하면 돌발 변수가 없는 한, 북러 간 정상회담은 EEF 본회의 당일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번 정상 회담 개시에 앞서 북한 측 선발대가 블라디보스토크에 이미 들어왔는지는 불확실하다.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이 두 번째이고 방문 장소와 동선 역시 첫 방문 때와 똑같은 까닭에 사전 점검할 요소가 적어 선발대가 오는 9~10일에 도착해도 임무를 수행하는 데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김 위원장은 4년 4개월여 전인 2019년 4월 24일 집권 후 처음으로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해 2박 3일 동안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등 일정을 소화한 뒤 북한으로 돌아갔다.

당시에도 그는 전용 열차를 타고 블라디보스토크역에 도착해 리무진으로 갈아탄 뒤 도심과 루스키대교 등을 지나 극동연방대에 도착했었다.

한편, 뉴욕타임스(NYT)는 미국 정부 관계자 등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올해 EEF 기간 블라디보스토크를 찾아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고 무기 거래 문제를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러시아는 김 위원장 방러 여부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

sp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