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준, 금리입장 변화 중.. "고금리 선호서 침체 야기 우려로"

김나연 기자 입력 09.11.2023 02:38 AM 수정 09.11.2023 02:40 AM 조회 2,397
1년 이상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정책입안자들은 금리를 너무 적게 올리기보다는 아주 많이 올리는 것이 낫다는 점에 의견이 일치했다.

이는 연준 인사들이 지속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을 얼마나 심각하게 여겼는지를 보여준다.

연준의 일부 인사들은 여전히 금리를 나중에 인하해도 되니 금리를 대폭 인상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금리 인상으로 경기 침체를 야기하거나 새로운 금융 혼란을 촉발하는 것에 대해 우려하는 견해가 부상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처럼 연준의 금리 입장에 중요한 변화가 진행 중이며, 연준 인사들이 이번 달에 금리를 동결한 뒤 추가 인상이 필요한지 더 면밀히 들여다볼 가능성이 있다고 어제(10일) 보도했다.

연준 내부에서 금리에 대한 입장 변화가 일고 있는 것은 인플레이션 둔화와 함께 노동시장의 과열 완화를 보여주는 지표 때문이다.

지난 1년 6개월 동안 비정상적일 정도로 신속하게 단행된 금리 인상 탓에 향후 수개월 동안 수요가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더 큰 논쟁 사항은 오는 11월이나 12월의 인상 여부다.

통화 긴축을 선호하는 연준내 매파 그룹은 여전히 인플레이션을 우려하면서 올가을에 다시 금리를 올려 인플레이션을 확실히 잡자는 입장이다.

이들은 긴축 캠페인을 종료할 경우 앞으로 몇 달 안에 긴축이 충분히진행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으로 우려한다.

하지만 통화완화를 선호하는 비둘기파 그룹은 금리 인상 캠페인의 일시 중지 쪽을 더 지지한다.

이들은 금리를 얼마나 더 높게 가져가야 하는 지에서, 이제는 현 수준을 얼마 동안 유지할지로 초점이 옮겨지기를 원한다.

경제가 2분기에 연율 2.1%의 굳건한 성장을 하고 이번 분기에 3% 이상 성장할 가능성이 있지만, 중국과 유럽의 느린 성장이나 과거 사례로 보면 금리 인상 영향이 지연돼 나타난 점을 볼 때 성장이 지속될지 회의적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또한 추가 금리 인상이 불필요했던 것으로 나중에 판명될 경우 이를 되돌리는 데 매파 인사들이 현재 인식하는 것보다 더 혼란스럽고 비용이 많이 들 것이라고 우려한다.

연준 주요 인사들의 발언에서도 기류 변화를 엿볼 수 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달 잭슨홀 심포지엄에서 금리 인상 재개 가능성에 대해 "할 것(would)"이라는 강력한 표현 대신 "할 수 있다(could)"라는 단어를 두번 사용했다.

수전 콜린스 보스턴 연은 총재도 최근 연준이 신중하게 움직일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콜린스 총재의 발언은 파월 연준 의장이 피력한 금리 인상 '신중론'과 맞닿은 발언으로 평가된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