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저커버그 "더 강력한 AI 개발중".. 다시 불붙는 AI

김나연 기자 입력 09.11.2023 02:45 AM 조회 1,932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모회사인 메타 플랫폼(메타)이 새롭고 더욱 강력한 인공지능(AI)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어제(10일) 보도했다.

WSJ은 이 사안을 잘 아는 소식통들을 인용해 메타가 오픈AI의 GPT-4에 필적하는 강력한 AI 기반의 새로운 대규모 언어모델(LLM)을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메타는 이를 내년까지는 개발을 마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메타는 새로운 AI 시스템을 앞서 공개한 라마(Llama)-2보다 서너배 정도 더 강력한 성능을 갖도록 할 계획이라고 WSJ은 전했다.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올해 초 생성형 AI 개발 촉진을 위해 구성한 팀이 개발작업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AI 시스템 개발은 저커버그 CEO가 메타를 AI 세계의 강자로 자리매김하게 만들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WSJ은 부연했다.

WSJ은 메타가 내년 초 새로운 AI 시스템의 학습을 시작한다는 목표 아래 데이터센터를 건설하고 있으며, 엔비디아의 최첨단 AI용 반도체 H100 확보 작업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라마-2는 마이크로소프트(MS)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인 애저를 이용하고 있으나, 메타가 새로 만드는 AI 시스템은 자체 인프라에서 작동하게 된다고 일부 소식통은 소개했다.

또 메타의 다른 AI 제품들처럼 새로 만들 AI 시스템도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공개해 기업들이 무료로 이용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저커버그의 생각이라고 이들은 덧붙였다.

한편 저커버그는 오는 13일 민주당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가 마련한 비공개 인공지능(AI) 인사이트 포럼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에는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샘 올트먼 오픈AI CEO, 젠슨 황 엔비디아 CEO, 빌 게이츠 MS 공동창업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등도 초청받았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