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서울메디칼, 뉴욕 헬스케어 회사가 인수한다

“더 성장 위해 양측 합병 결정”
SMG는 지분 3분의 1 유지

자회사 아닌, 독립적 운영키로
“환자에게는 기존 서비스 동일”

서울메디칼그룹이 지분 매각 방식으로 뉴욕에 기반을 둔 헬스케어 회사에 인수된다.
 
서울메디칼그룹에 따르면 지난 7월 서울메디칼그룹(회장 차민영.SMG·사진)과 헬스케어 회사인 어센드 파트너스(Ascend Partners·공동설립자 황인선·리처드 박)는 인수합병 계약서에 서명했다. 서울메디칼그룹 측은 지난 8월 초 네트워크에 소속된 주치의 및 전문의 등에게 이런 인수합병 추진내용 안내서한도 발송했다고 밝혔다. 〈관계기사 3면〉
 
양측은 인수합병에 관한 최종 계약 완료 시기를 서울메디칼그룹 설립 30주년인 10월 초로 예상했다.
 
서울메디칼그룹 핸크 리 사장은 “뉴욕에 기반을 둔 어센드 파트너스는 헬스케어 관련 재정분석능력이 뛰어난 회사”라며 “서울메디칼그룹은 미 서부, 뉴저지, 조지아, 하와이에 이어 올해 텍사스 중서부 진출계획 등 6~7개 주에서 한인 환자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30주년을 맞아 더 성장하기 위해 양측이 ‘합병’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리 사장에 따르면 어센드 파트너스는 서울메디칼그룹 지분의 3분의 2를 인수하고, 기존 서울메디칼그룹 측은 지분 3분의 1을 유지한다. 리 사장은 어센드 파트너스 측의 서울메디칼그룹 지분 인수에 따른 투자금은 밝히지 않았다.
 
서울메디칼그룹 측은 “합병과 상관없이 환자들에게 기존 의료서비스는 동일하게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1993년에 설립된 서울메디칼그룹은 현재 ‘주치의와 전문의 4400명이 7개 주요 지역 지사에서 환자를 진료한다’고 소개하고 있다.  
 
리 사장은 “환자 입장에서 전과 달라지는 것은 하나도 없다”면서 “이번 합병으로 서울메디칼그룹이 어센드 파트너스라는 지주회사 산하 자매그룹(자회사)이 되는 것은 아니다. 서울메디칼그룹(SMG)이라는 그룹명과 의료서비스 등 기존 네트워크 시스템을 ‘독립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리 사장은 이어 “합병이 최종 완료되면 우리 그룹이 보험회사 등과 계약할 때 더 큰 협상력을 기대할 수 있다. 어센드 파트너스 측의 재정과 서울메디칼그룹의 노하우가 맞물려 전국의 한인사회가 누릴 혜택이 더 좋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어센드 파트너스의 서울메디칼그룹 지분 인수로 기존 이사회는 변화가 예상된다. 서울메디칼그룹 이사회 존속 여부를 묻는 말에 리 사장은 “아직 결정하지는 않았다. 다만 합병 계약이 완료되면 아무래도 변화가 있을 수는 있다”고 말했다.  
 
서울메디칼그룹에 따르면 현재 이사회 임원은 대표이사 차민영, 재무이사 한경모, 의료고문 김동훈·조지인, 재무 백성렬이다. 이사회에는 이영직·백상현·강수웅·이선우·배호섭 이사가 활동한다. 이사회 구성원 모두 현직 의사다.
 
어센드 파트너스 측은 인수합병 계획을 묻는 본지 이메일에 “노코멘트”라고 밝혔다.  
 
이 회사는 한인 1.5세 황인선씨와 2세 리처드 박(의사)씨가 지난 2019년 설립했다. 회사 측은 웹사이트를 통해 ‘환자 중심의 헬스케어 회사’라고 자사를 소개했다. 현재 이 회사는 7개 메디컬그룹 및 관련 기술회사 지분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서울메디칼그룹과 함께 남가주에서 한인 의료계 양대산맥으로 통하는 한미메디컬그룹(KAMG·대표 한승수)에 대해서도 1년여 전 어센드 파트너스가 인수 제안을 했던 것으로 알려지며, 관련 업계에 대규모 지각변동이 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김형재 기자 kim.ia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