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전설적 힙합 뮤지션인 고(故) 투팍 샤커 살인 사건의 용의자가 체포됐다.

29일(이하 현지시간) CNN, AP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 라스베이거스 경찰은 전날 투팍 살인 용의자로 전 갱단 두목 듀안 키스 ‘케프 D’ 데이비스를 검거했다. 주 검찰은 대배심이 용의자에 대해 투팍 살해 사건과 관련해 흉기를 사용한 살인 혐의로 기소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투팍은 1996년 9월 7일 라스베이거스의 한 호텔에서 열린 복싱 경기를 본 뒤에 차를 타고고 이동하던 중 괴한이 쏜 총에 맞아 숨졌다. 투팍은 총에 맞은 지 6일 뒤 세상을 떠났다.

용의자가 체포된 것은 살인 사건 발생 이후 27년 만이다. 힙합 아이콘이었던 투팍은 1996년 25살의 나이로 괴한이 쏜 총에 맞고 숨졌다. 투팍의 죽음은 그간 수십 년에 걸친 수사와 온갖 음모론의 대상이 됐다.

경찰은 투팍 살인 사건이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컴튼에 있던 두 갱단 사이의 충돌과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경찰에 따르면 용의자는 사건 발생 당일 자기 조카가 호텔에서 투팍 일행에게 구타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이후 총을 확보해 투팍의 차량을 뒤쫓아 총격을 가했다. 투팍과 그의 음악 레이블 수장은 용의자와 다른 갱단 소속이었다.

용의자의 차량에는 공범들이 함께 타고 있었으며 누가 방아쇠를 당겼는지는 기소장에 명시돼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지난 7월 용의자 아내의 집을 수색하면서 용의자가 자신을 투팍 살인 사건에 대한 살아 있는 증인 중 한 명으로 묘사한 갱단 생활 회고록을 발견한 것으로 전해졌다

‘캘리포니아 러브’(California Love), ‘하우 두 유 원트 잇’(How Do U Want It) 등으로 사랑받은 투팍은 1990년대 미 서부 힙합계를 대표하는 래퍼로 명성을 떨쳤다. 그래미상 후보에 6차례 선정됐으며, 2017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 지난달에는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이름을 올렸다.

intellybeast@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