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中 반도체공장에 장비공급 허용…삼성·SK “불확실성 해소” 환영
“한미 양국 정부에 감사…글로벌 반도체 산업 발전에 최선”
[로이터]

[헤럴드경제=이민경 기자]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SK하이닉스 중국 공장에 미국산 반도체 장비 공급을 본격적으로 허용하기로 하자 국내 반도체 업계가 크게 반겼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9일 브리핑에서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의 중국 공장에 대해 별도 허가 절차나 기한 없이 미국산 반도체 장비를 공급하겠다고 최종 결정했다”고 전했다.

앞서 미국 정부는 작년 10월 중국 반도체 기업에 대해 장비 수출을 사실상 금지하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공장에 대해서는 규제를 1년간 유예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중국 시안과 쑤저우에서 각각 낸드플래시 생산 공장과 반도체 후공정(패키징) 공장을 운영 중이다. SK하이닉스는 우시 D램 공장, 충칭 후공정 공장, 다롄 낸드 공장을 운영한다.

이번 조치로 중국 공장 운영에 불확실성이 걷힌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일제히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각국 정부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중국 반도체 생산라인 운영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당 부분 해소됐다”며 “앞으로도 각국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글로벌 반도체 산업의 공급망 안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과 긴밀히 소통하며 협의해온 한미 양국 정부에도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SK하이닉스 관계자도 “미국 정부의 이번 결정은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의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환영한다”며 “앞으로도 각국의 법규를 성실히 준수하며 글로벌 반도체 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러한 결정이 나오기까지 기업과 긴밀히 소통하며 원활하게 협의해온 한국 정부와 미국 정부의 노력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미국 정부는 최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내 반도체 공장을 ‘검증된 최종 사용자’(VEU)로 지정하겠다는 뜻을 우리 측에 밝혔다.

VEU는 사전에 승인된 기업에만 지정된 품목에 대해 수출을 허용하는 일종의 포괄적 허가 방식이다.

VEU에 포함되면 별도로 건별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미국의 수출 통제 적용이 사실상 무기한 유예되는 의미가 있다.

미국 정부는 작년 10월 중국을 겨냥해 반도체 수출 통제 조치를 발표하면서 ▷핀펫(FinFET) 기술 등을 사용한 로직칩(16nm 내지 14nm 이하) ▷18nm 이하 D램 ▷128단 이상 낸드플래시 등을 생산할 수 있는 장비·기술을 중국 기업에 판매할 경우 허가를 받도록 했다.

다만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공장에 대해선 1년간 규제를 유예했다.

따라서 유예가 끝나는 올해 10월 이후에 적용될 미국의 후속 조치에 관심이 쏠렸다.

이에 정부와 업계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공장 운영을 둘러싼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1년간 미국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해왔다.

미국 정부가 이번에 별도 허가 없이 한국 기업에 장비 공급하도록 결정한 조치를 두고 한 업계 관계자는 “동맹국 미국의 한국 반도체 기업에 대한 신뢰의 방증”이라고 해석했다.

삼성전자는 시안 공장에서 낸드 생산량의 40%를, SK하이닉스는 D램과 낸드 생산량의 각각 40%와 20%를 우시 및 다롄 공장에서 각각 생산한다.

두 업체 모두 중국 공장 가동에 필요한 물품 일부를 미국에서 조달한다.

th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