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바이든 “병원 참사, 테러단체 탓”
미국 국방부 자료 언급하며 주장
가자지구에 1억달러 지원 방침도
18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를 방문한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회담하고 있다. [AP]

이스라엘을 찾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수백명이 사망한 가자지구 병원 폭발 참사에 대해 이스라엘 책임이 없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가자지구 및 서안지구에 1억달러(약 1355억원)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할 방침이라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텔아비브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및 내각을 만난 뒤 진행한 단독 기자회견에서 가자지구 병원 폭발 참사에 대해 “가자 내 테러리스트 그룹이 잘못 발사한 로켓의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자회견 직전 네타냐후 총리와 만나서도 “그것은 여러분(이스라엘)이 아닌 다른 쪽에서 한 것으로 보인다” 밝혔다. 그는 언론에 이 같은 판단의 이유로 ‘미국 국방부 자료’를 언급했다.

미국의 이런 입장은 병원 폭발 참사에 대한 이스라엘의 설명과 일치하는 것이다. 하마스는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병원이 폭발해 500명 이상이 사망했다고 주장했으나, 이스라엘은 이슬람지하드의 로켓 오발이 이번 폭발 원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슬람지하드는 이스라엘의 주장을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도 이스라엘군은 병원 폭발 책임론을 거듭 부인하고 나섰다. 이스라엘 수석대변인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언론 브리핑에서 알아흘리 병원 상공에서 촬영한 영상과 사진 등을 공개하며 “공습의 흔적을 발견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그는 하마스도 이를 알고 있으면서 이스라엘군의 책임으로 돌리고, 폭발로 인한 사상자 수를 부풀렸다고 비난했다. 또한 하가리 소장은 이슬라믹 지하드 대원들이 로켓 발사 실패에 대해 대화하는 감청 정보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인도주의적 구호 물자를 실은 트럭의 라파 통행로 통과에 합의했다. 라파 검문소는 가자지구와 이집트를 잇는 사실상 유일한 통로다. 바이든 대통령은 팔레스타인 주민도 하마스의 피해자료 규정하고 가자지구와 서안지구를 위해 1억달러 규모의 추가 재정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관련,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더 많은 트럭(의 출입)이 허용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손미정 기자

bal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