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정책도 31%만 지지…중동 해법 꼬여 추가 악재될 듯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재임 이후 최저치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떨어졌다.

1년가량 앞둔 대선에서 재선을 노리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비상이 걸린 셈이다.

18일 미 의회 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CNBC 방송이 이달 11~15일 미국의 성인 1천1명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바이든 대통령의 전반적인 직무수행에 대한 지지율이 37%를 기록했다.

이는 2022년 7월 조사 때 역대 가장 낮은 수준을 보인 36%보다 1%포인트 높은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은 2022년 11월 41%에서 올해 4월 39%로 떨어지고 7월에는 그 수준을 유지했다.

경제정책에 대한 지지율은 32%로 지난 7월 조사 때보다 5%포인트 떨어지며 바이든 대통령의 재임 기간에 2번째로 낮은 수준을 보였다. 2022년 7월 조사 때 30%로 제일 낮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과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과 대외 인도주의적 원조에도 불구하고 외교정책에서도 암울한 성적표를 받았다고 더힐은 평가했다.

이스라엘은 현재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 각각 전쟁을 치르고 있다.

응답자의 31%만이 바이든 대통령의 외교정책을 지지했으며 60%는 반대입장을 나타냈다.

이번 조사 이후에 이뤄진 바이든 대통령의 18일 이스라엘 방문이 기대했던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지지율에 추가적인 악재가 될 가능성이 있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스라엘 방문 직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병원 폭발 참사가 일어나 미국과 요르단 등 중동 지역 주요국의 정상들이 만나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확전 방지 등을 논의할 기회조차 갖지 못했다.

이같은 지지율 하락은 재선에 도전하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민주당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선 바이든 대통령의 강력한 경쟁자가 없는 상황이지만 공화당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선 후보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2020년 대선 때 어떤 후보를 지지했느냐는 질문에 45%는 바이든 후보를, 43%는 트럼프 후보를 지지했다고 밝혔다.

전화 인터뷰를 통해 이뤄진 이번 설문조사의 오차 범위는 ±3.1%포인트다.

kms123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