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김병수 김포시장 면담…'서울 편입 공동연구반' 구성키로

구리·하남·고양 등 편입 방안도 TF서 분석…구리시와도 조만간 면담

오세훈 "중요한 건 시민 의견…타 지자체에 기피시설 넘길 생각 없어"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김기훈 기자 = 서울시와 김포시가 김포의 서울 편입 효과와 영향 등을 심층 분석하기 위해 '김포시 서울 편입 공동연구반'을 구성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동일 생활권 삶의 질 향상 태스크포스(TF)'를 꾸려 김포를 비롯한 주변 도시 편입 등에 대한 통합 연구도 진행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6일 오후 2시 서울시청 시장 집무실에서 김병수 김포시장을 만나 김포시의 서울 편입에 대한 비전과 요청사항을 듣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만남은 김 시장의 제안으로 마련됐다.

서울과 김포시는 김포시의 서울 편입 효과와 영향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김포시 서울 편입 공동연구반'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별개로 서울시는 시민의 삶의 질에 미칠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해 서울은 물론 국가 경쟁력까지 높이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연구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별도의 '동일 생활권 삶의 질 향상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김포를 비롯한 주변 도시 편입 등에 대한 통합적인 연구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날 약 40분간 면담을 마치고 나온 김 시장은 면담 결과에 대해 "일단 굉장히 만족한다"며 "공동연구반을 구성해서 구체적으로 세밀한 부분을 짚어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이어 "김포를 서울로 편입시키겠다고 시작한 이유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추진되면서다"라며 "경기남도와 김포시는 완전히 동떨어져 있고 경기북도를 가도 한강과 철책으로 단절돼 있다"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경기도가 남북으로 분리될 경우 김포는 어디에도 인접하지 못하고 '섬 아닌 섬'이 되는 상황에서 서울로 편입된다면 동반성장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서해안 항구 개발, 한강 활용 확대 등 김포시의 서울 편입 기대효과를 설명하고 지하철 5호선 연장, 수상교통 등 지역 현안도 건의했다.

오 시장도 이날 면담을 마치고 난 뒤 취재진과 만나 "아직은 깊이 있는 연구와 분석이 선행되지 않은 단계에서 뭐라 말씀드리기는 이르다"면서 "일단 김포시와는 공동연구반을 조성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가지 장단점을 분석해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논의한 것을 바탕으로 추후에 진전된 논의를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동일 생활권 삶의 질 향상 T/F와 관련해서는 "김포시를 비롯해 구리, 하남 고양 등에서 이미 어떤 형태로든 서울시 편입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했고 공식 입장이 나오지 않은 기초 지자체에서도 입장을 표명하는 곳이 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특히 구리시에서도 연락이 있어서 조만간 면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일 백경현 구리시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구리의 서울 편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오 시장은 "미리 그런 지자체의 상황을 염두에 둔 분석을 시작하겠다. 특히나 서울연구원을 비롯한 서울시 내외부에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심도 있는 분석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포뿐 아닌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 도시들을 모두 아우르는 '메가시티'에 대한 연구도 함께 진행해나가겠다는 것이다.

오 시장은 "그렇게 분석을 하는 데는 적어도 한두 달 이상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며 "연말을 전후해서 상당히 진전된 분석 결과를 시민들께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주변 지자체의 반대나 총선을 앞둔 시점에 편입 방안이 나온 것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오 시장은 "선거를 앞둔 미묘한 시점에 돌출된 이슈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정치화될 수 있다"며 "어쩌면 총선 이후까지 논의를 긴 호흡으로 가져가는 것이 논의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고 밝혔다.

김포가 서울에 편입될 경우 쓰레기 매립장 등을 김포에 떠넘길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는 "주민 기피 시설을 (편입이) 논의되는 지자체에 넘기거나 할 생각은 없다. 그럴 가능성은 매우 적다"고 선을 그었다.

오 시장은 또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 문제를 철저히 서울시민들의 '생활 문제'로 접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명확한 기준은 시민 여러분의 '삶의 질'"이라며 "도시 발전을 아무리 요란하게 떠들어도 시민들께서 실질적인 삶의 질로 체감하시지 못하면 공허한 메아리일 뿐"이라고 말했다.

eun@yna.co.kr

kih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