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부터 제작 현장 복귀 선언…조합원 비준 절차 남아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할리우드 배우들의 파업이 약 4개월 만에 종료됐다고 할리우드리포터와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 등 현지 매체들이 8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할리우드 배우·방송인 노동조합(SAG-AFTRA)은 이날 낸 성명에서 "오늘 오후 118일간의 파업을 끝내는 영화·TV 제작자연맹(AMPTP)과의 잠정 합의를 승인했다"며 "파업은 9일 오전 0시 1분에 공식적으로 종료된다"고 밝혔다.

노사가 합의한 잠정 계약안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배우들의 최저 임금을 인상하고 스트리밍 플랫폼의 재상영 분배금을 늘리며 건강·연금보험에 대한 기여금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배우들이 요구한 인공지능(AI) 활용에 관한 새로운 규칙도 확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합의안은 노조 이사회와 조합원의 비준을 거쳐야 한다.

배우 노조는 지난 7월 14일부터 넷플릭스, 디즈니, 워너브러더스 등 할리우드 대기업들을 대표하는 AMPTP에 맞서 파업에 들어갔다.

배우들이 앞서 5월부터 파업에 들어간 미국작가조합(WGA)의 파업 대열에 합류하면서 할리우드는 1960년 이후 63년 만의 배우·작가 동반 파업이라는 큰 위기를 겪었다.

배우들은 특히 작가들과 마찬가지로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시청자들이 작품을 볼 때마다 작가·배우들에게 지급되는 로열티인 재상영 분배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을 토로했다.

또 배우들의 이미지나 목소리가 AI 생성 이미지에 무단으로 사용될 것을 우려하면서 이를 방지할 대책 마련도 요구했다. 아울러 의료·연금보험 강화와 불합리한 오디션 관행 개선 등도 촉구했다.

이후 작가 노조가 줄다리기 협상 끝에 지난 9월 말 AMPTP와 합의에 도달한 뒤 파업을 끝냈지만, 배우 노조는 스트리밍 재상영 분배금과 AI 문제를 놓고 막판 협상에 진통을 겪었다.

그러다 파업 100일을 넘기면서 조합원들의 피로감이 커지고 AMPTP 소속 대기업들 역시 손실 확대에 따른 압박이 커지면서 지난주부터 양측 모두 협상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 타결을 이뤄냈다.

배우들의 이번 파업으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들의 개봉과 제작 일정이 잇따라 연기되는 등 경제적인 타격이 막대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경제 연구 기관인 밀컨연구소의 한 분석가는 이번 파업이 캘리포니아에만 60억달러(약 7조8천504억원)에 달하는 손실을 끼쳤다고 추산했다.

mi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