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MF총재, 중동 위기·유가 상승·인플레 초래 위험에.. "평화 시급"

김나연 기자 입력 11.13.2023 05:24 AM 수정 11.13.2023 05:31 AM 조회 3,227
크리스탈 리나 게오르기 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극심한 민간인 피해를 낳고 세계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는 이번 중동 위기가 하루빨리 해소돼 평화가 정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6회 파리 평화포럼 참석차 지난 10∼11일프랑스 파리를 방문한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오늘(13일) 자 프랑스 일간 르몽드와의 인터뷰에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 따른 경제적 여파를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가장 큰 영향은 가자지구 경제가 황폐화한 것이고 이스라엘 역시 현재 노동력의 8%가 군대에 징집되는 등 그 여파를 고스란히 겪고 있다고 짚었다.

그는 또 레바논 경제도 매우 취약하고 지난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을 받았던 이집트는 이번에도 특히 관광업에 피해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근 요르단은 상대적으로 상황이 안정적이긴 하지만 팔레스타인 난민 인구가 많은 게 관건이라고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덧붙였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우리는 이들 국가를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며 실제 새로운 4개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요르단에 12억달러의 원조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현재까지 나머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위험은 제한돼 보인다고 말했다.

단 에너지 공급에 차질을 빚거나 에너지 안보를 해치는 사고가 나면 유럽 내 유가 상승과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수 있다. 

이슬람 혐오증과 반유대주의 확산은 두말할 것도 없다고 우려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이 지점을 특히 경계했다.

그는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물가에 대한 통제력 상실은 특히 1920년대 독일에서 인구에 극단적 결과를 가져왔다며 인플레이션 억제와 거시경제 펀더멘털 고수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건
지루해 보일 수 있지만 이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다행히 현재 세계 경제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인플레이션은 지난해 8.7%, 올해 6.9%,내년엔 5.8%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단 그 속도는 빠르지 않아 유럽의 경우 2025년이 돼야 인플레이션이 2%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인플레이션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한 금리도 상승할 것이고, 이는 성장의 기반을 약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유일한 좋은 소식은그동안 노동 시장이 놀라운 회복력을 보였다는 것이라며
사람들이 일자리가 있으면 경제적 불확실성에 대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통해유럽이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 의존도를 낮춘 것도 높이 평가했다.

그는 유럽은 이 끔찍한 위기를 강점으로 바꾸는 데 성공했다며 러시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가스 소비를 20% 줄임으로써 에너지 공급을 빠르게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며 최악의 상황은 지났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